2012년 9월 17일 월요일

하루에 떠나는 철학여행 - 김영범



(하루에 떠나는) 철학여행
김영범 지음 | 페퍼민트
출간일 : 2012년 07월 05일 | ISBN : 9788997976010
페이지수 : 341쪽 | 판형 : 규격외 변형 | 72시간 이내 출고 가능
부록: 별책부록

도서분야 : 인문학 > 서양철학 > 서양철학사


서양 고대철학부터 중세, 근대, 현대까지 훑고 있는 책. 철학사에 한 획을 그은 철학자들을 시대별로 분류해 그들의 사상과 이론을 짤막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각 철학자들간의 관계(누가 누구에게 영향을 주었고, 누구누구는 서로 대립관계이고)를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것이 눈에 띄는 점(부록으로 큰 브로마이드에 철학자들의 대표할 수 있는 한 문장과 함께 철학자들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그림을 준다).

서양 철학사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다면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유명한 철학자들의 이름도 한 번씩 들어볼 수 있고, 간단하게 그들의 이론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으니. 나의 경우 막연히 이름만 들어봤던 니체에 대해 인식이 좀 바뀌게 되었는데, 허무주의라고만 단순히 알고있던 니체가 사실은 수동적 니힐리즘(일시적이고 곧 사라져버릴 운명의 삶을 하찮고 허무하게 생각하는 것)을 거부하고 능동적 니힐리즘(변해버리고 사라지고 새롭게 생성되는 세계를 받아들이고-그런 것을 허무하게 받아들이는 전통적 가치를 버리고- 삶에서 긍정적 가치를 얻어내려는 것)을 추구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되었다. 그 밖에도 이름만 들어봤었던 철학자들의 사상을 간단하게나마 접해볼 수 있었다.

다만 근대, 현대로 올수록 개념이 어려워져서인지 이해가 부족해서인지 짧은 설명만으론 그 이론을 잘 받아들이기 힘든 경우도 생겼다. 하지만 그래도 철학자들에 대한 인상과 개념은 간단히 잡을 수 있으니, 앞으로의 독서에 방향성을 주는 입문서 역할로는 괜찮을 듯 싶다.


-----------------------------------

 이 책에 나온 55명의 철학자 중 몇몇 관심이 생겨 더 읽어보고 싶은 철학자들

플라톤, 버클리, 흄, 칸트, 헤겔, 쇼펜하우어, 하이데거, 베르그송, 니체, 비트겐슈타인, 라캉, 푸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