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통장. 1
재테크에 대해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꽤 도움이 된 책이다. 실제로 재테크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입문서.
1장. 부의 방정식
이 책에서 말하는 부의 방정식은 구체적인 자신만의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을 들여 꾸준히 '복리'로 투자하는 것이다. 실현가능한 목표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목표를 의미한다. 500억을 벌겠다! 이런것은 꿈은 될 수 있겠지만, 현실적인 목표로 세우고 계획을 진행시키기엔 힘든 목표이다. 또, 복리의 위력을 실제 숫자를 통해 보여주어 꾸준히 시간을 들여 복리투자하는것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2장. 돈관리의 정석
지출, 예비자금, 투자 세가지 항목에서의 돈 관리법에 대해 설명해준다.
지출: 공적 지출, 고정 지출, 변동 지출, 계절성 지출이 있다. 우리가 조절 가능한 변동 지출에서 돈을 아껴야 한다. 생활이 힘들 정도로 무리해서 줄이라는 것이 아니라, 예측이 가능하도록 매 달 일정한 규모의 돈을 소비하도록 해야한다. 월간 지출 금액을 3달 정도 파악하여 평균 값으로 매달 살아가도록 노력하면 될 것같다.
예비자금: 예기치 못한 사건, 사고시에 쓸 수 있는 돈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통상 월평균 지출액(고정 지출 + 변동 지출)의 3배 이상을 보유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예비자금이 없다면, 갑작스레 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현재 투자중인 상품을 해지하거나 돈을 빌려야 하므로 투자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예비자금에 적합한 금융상품은 유동성이 충분하고,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은 MMF나 CMA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커다란 질병이나 사망등에 대비한 보장성 보험도 들어놓는 것이 좋다.
투자: 복리투자의 지속! 적은 수익률이라도 장기간 꾸준히 유지할 것. 투자 법칙 1순위는 '잃지 않는 것!'
3장. 돈관리 시스템
4개의 통장을 이용한다.
1. 급여통장: 급여수령, 고정지출관리
2. 소비통장: 변동지출관리
3. 투자통장: 투자관리
4. 예비통장: 예비자금 관리
1년에 한두 번 정도 돈 관리 상태를 점검해본다.
4장. 자산과 부채의 이해
자산은 수익을 생성한다. 부채는 비용을 발생시킨다. 좋은 부채는 자산을 보유하기 위한 것, 나쁜 부채는 나쁜 자산을 보유하기 위한것이다. 자산을 늘리는 것이 부자가 되는 방법.
5장. 실전 투자 관리
실제로 투자를 어떻게 할 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단원. 많은 내용이 있지만, 요약해보면:
보통 사람들이 목돈을 필요로 하는 시기는 결혼자금마련, 주택자금마련, 자녀대학자금마련, 자녀결혼 자금마련, 노후자금마련등이다. 보통 가장 빨리 다가올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대비하는 경향이 있지만,장기적으로 보고 준비가 안 되어있을때 가장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우부터 대비를 해 나가야한다. 다양한 주식형 펀드, 연금형 보험 등을 통해 각각의 상황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안정적인 투자와 리스크를 가진 투자를 적절히 섞어야 한다. 채권형:주식형의 비율을 50:50 정도를 기준으로 보수적인 성향의 사람은 채권형을 공격적인 사람은 주식형의 비율을 늘려 투자를 한다. 단, 가까운 미래에 목돈을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채권형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필요한 시기에 정확히 돈을 회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상황을 보고 (정기 예금의 금리를 보고) 투자 비율을 재조정해주어야한다. (너무 자주 재조정하는 것은 좋지않다. 일년에 한번 정도)
책을 보면서 내년부터 규칙적인 수입이 생기게 될 텐데 어떻게 시작할 지에 대해 조금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재테크 입문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