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1일 일요일

돈 걱정 없는 신혼부부 - 김의수, 박상훈

'돈 걱정 없는 신혼부부'라는 책을 읽었다. 아직 신혼부부가 아니긴 하지만, 미리미리 알아두면 도움도 될 것 같다.

내가 경험해 본 것은 아니지만, 별 의식하지 않고 살면 아 딱 이렇게 살게 되기 싶겠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신혼부부의 이야기로 이 책은 시작된다. 특별히 부유하지 않은 집안의 사람들끼리 결혼해서, 평범한 액수의 월급을 받으며 살아가고, 남들이 하는대로 집사고 차사고 대출받고 하다보면 자칫 열심히 일은 하지만 정작 손에 남은것은 없는 그런 상황이 생길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이 책에서는 버는 것 자체도 중요하지만, 부부의 목표와 비젼, 가치관 공유 등을 강조한다. 부부들마다 원하는 목표, 가치관이 다르고 그에따라 재산 관리 계획이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적용되야 하는 원칙들이 몇가지 있는데..

1. 출산 계획에 맞춰 재무 계획을 세울것.
2. 둘째 출산 후에 계속할 일을 준비할 것.
3. 내 집, 시기를 정해놓고 준비할것 - 급하게 사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시기를 정해놓고 체계적으로 준비할 것.. 자칫하면 큰 빚만 지게 될 수 있다.
4. 월급으로 한달 사는 지출 시스템 구축 - 항목별 예산을 세워 한달 월급을 잘 배분.
5. 배우자와의 정서 적인 교감. 의사소통. 가치관 공유 등.

또한, 신혼부부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제도적인 혜택을 이용하는 것, 통장을 잘 나누고 목돈과 여윳돈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쉽게 읽을 수 있게 쓰여져 있어 3시간 정도만에 다 읽을 수 있었다. 쉽게 읽히지만 안에 내용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나부터도 학부 졸업을 앞에 두고 재정적인 고민을 하기 시작하는데, 이 책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 앞으로 한 두 번 더 읽어보고 머리 속에 잘 넣고 계획을 잘 세워 보아야 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